프로그래밍 언어와 라이브러리

프로그래밍/프로그래밍 메모장 2006/04/28 22:08

프로그래밍 언어와 라이브러리에 관한 짧은 메모.
http://www.xevious7.com  2006.4.28.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을 배우는 일은 엄청나게 쉬운 일입니다.
단어도 많지 않고 문법도 별로 어렵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떤 언어자체의 문법만가지고 프로그래밍을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아니 불가능합니다. 아주 작은 연습용 프로그램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말입니다.

프로그램을 제대로 하려면 라이브러리를 알아야 합니다.
API라고도 합니다. 라이브러리라고 부르던 API라고 부르던간에  프로그래밍을
위해서 무언가의 일을 해주는 그 어떤것(모듈일수도 , 함수일수도 ,COM일수도)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라이브러리 API를 쓰는 것은 언어를 배우는 것보다 훨씬 힘들고
경험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API가 나올때마다 프로그래머들은 새로운
공부를 필요로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통신용 프로그래밍을 하려고 한다면 소켓에 관련된 API나 라이브러리를
공부하여야 할것입니다.

만약 게임 프로그래밍을 하려고 한다면 기본적으로 그래픽에 관련된 라이브러리 공부를
해야 될것입니다. 현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API는 DirectX 이기 때문에 이것을 공부
해야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원도즈플랫폼에서 프로그래밍을 한다면  Win32 API 를 공부하여야 할것입니다.
Visual Studio 같은 MS사의 컴파일러를 쓴다면 MFC 같은 기반라이브러리 같은 것을 사용하여 프로그래밍 할 수 도 있을 것 입니다.

여러분이 자바를 사용한다면 원하는 프로그램에서 사용해야 할 수많은 JAVA API에
대해서 공부하여야 할 것입니다.

C++을 사용하여 프로그래밍 한다면 C++의 표준라이브러인 STL에 대해서 공부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라이브러리는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면서
동시에 도구일 따름입니다
. 예를 들어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생각해 봅시다.
과거에 도스시절에는 쓸만한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구하기 힘들엇기때문에 하드웨어를
공부하여 비디오메모리에 값을 넣는 형식으로 화면에 점을 만들고 그 점을 이용하여
그래픽 프리미티브를 만들고 BLT관련 함수를 만들고 하는식으로 라이브러리를 직접
만들어 썻습니다.

현재는 윈도즈 플랫폼을 쓰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DirectX API를 쓰지만  다른 플랫폼이
나오고 또는 다른 플랫폼으로 제작해야 된다면 거기에 맞는 API를 공부해야 됩니다.
또는 만들어야 하죠. 하지만 어디까지나 API는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것이고
그것을 남들에게 쓰게 한다는것은 쓰기좋게 만들고 또 도큐먼트도 있고 또 샘플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도구라는 것입니다. 

워낙 API가 방대해져서 그 도구를 능숙하게 사용하느냐 아니냐가 중요해져버렸지만
도구는 언제든지 바뀔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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