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용 게임 개발일지 (3)

프로그래밍/iPhone S/W개발 2008/09/23 06:44

이 개발일지는 약간의 일기 형식으로 쓰여진 날짜별 개발일지이다.
일반적으로는 프로젝트 개발일지가 외부로 공개되는 일은 드문일이다.
그렇지만 혼자하는 프로젝트이기 떄문에 모든것이 자유롭다.

크게 두가지 목적에서 개발일지를 쓰고
공개한다.

1. 모든일지의 목적대로 iPhone S/W 개발의 진행과정에 대한 기록을 남기기 위해서이다.
  모든 기록은 자신을 포함하여 과거와 미래의 독자를 위함이다.

2. 공개의 이유는 여러가지 목적이 있다.
    1. 보는 이들에게 영감과 도움을 주기 위해서이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 http://www.xevious7.com/54
    2. 방문자가 적어서 미약하지만 , 개인및 개발프로그램 홍보
    3. 매일 일지를 작성함으로써 누리는 효과의 증대를 위함이다.

이 일지는 3번째 일지이다.

(* 주의 * 가끔 이해못할 난해한 문장들이 아무 이유없이 튀어나올수 있다.)
(* 주의 * 이 일지는 완전히 사적인 일지이며 개인적인 생각과 의견이 주를이룬다 )
첫번째 일지 http://www.xevious7.com/403
두번째 일지 http://www.xevious7.com/407

2008년 9월 10일 수요일

JJAR 프로젝트 4일째 (아이폰 개발 12일째)
  가칭 X를 JJAR 로 명명.

  전일 세웠던 알고리즘의 구현및 테스트
           테스트 결과  경사언덕에서 점프 착지가 이상하게 동작함
          
            논리적 오류를 찾아내기 위해 처음으로 디버거를 사용하여 브레이크 포인트를
           걸어 변수값을 확인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제를 쉽게 찾지 못함 .. iPhone 개발 시작이후로
           iPhone과 전혀 상관없는 논리버그 찾기 삽질 시작됨..

           수식을 여러번 바꾸어보고 테스트를 여러번 하면서 계속 적인 해결작업을
           시도하였지만 번번히 실패로 돌아감

        모든 기기를 오프하고,
         문제접근 방법을 원천적으로 다시 생각하기 위해 알고리즘 구현단계부터
         다시 생각하는 사색에 들어감. 종이디버깅.

        반나절이 걸려 문제해결.
         예상했었지만 역시 논리적버그의 원인은 '착각'이었다. 머리속에서는
         생각한 단계하나를 구현단계에서 타이핑 하다가 건너띤 그런류의 버그.

         사운드 리소스 생성 작업시작.

2008년 9월 11일 목요일

JJAR 프로젝트 5일째 (아이폰 S/W개발 13일째)

        사운드 , 그래픽 , 맥 데이타 리소스 작성
         간단한 기획과 그에대한 데이타작성및 프로그램완료  첫번째 단계로 돌아감
         
         게임플레이를 해보면서
         추가적인 게임 플레이요소를 어떤것을 넣을지 고려및 기획
                - 최대한 리소스가 필요하지 않는 것으로 고려하나
                  게임의 재미를 위해 꼭 필요한 것이라면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추가하기로 방침을 정함.
                  이 기준은 이달말 9월 30일 까지 완료 가능 여부에 따라 결정하기로함

2008년 9월 12일 금요일

JJAR 프로젝트 6일째 (아이폰 S/W개발 14일째)
        프로그래밍 작업은 90%이상 완료하였기에 당분한 리소스작업을 하기로했다.
        추가적인 게임플레이에 대한 요소는 리소스작업을 완전히 마무리후
        테스트를 하면서 생각하기로 함.

           [그래픽 리소스 수정중의 스샷]

       그래픽 리소스 수정 1차완료.
        그래픽리소스 배경화면 작업

** iPhone 개발을 시작한지 2주가 지나갔다. **
** 이번달말까지 적어도 하나이상을 완료하고 다음달에 릴리즈 할작정이다. **
** 그러나 프로그램심사가 1달정도 걸린다는 소문이 있어서 appstore에 실제
   프로그램이 올라올 일정은 예측하기 힘들다.

9월13일 토 , 9월 14일 일은  '추석'연휴로 쉬기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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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동우리 2008/09/23 19:17 MODIFY/DELETE REPLY

    난중일기를 보는 것 같은 박진감이 있네요.
    Appstroe 올라오는 모습 기대하겠습니다. (아직 아이폰은 없지만요 -_-;;)

  2. jacking 2008/09/24 10:29 MODIFY/DELETE REPLY

    혹시 가능하다면 하루에 몇 시간 정도를 소비했는지도 좀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 xevious7 2008/09/24 12:32 MODIFY/DELETE


      일단 기본적으로 회사생활을 하는것처럼 8시간근무를

      행동은 iPhone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집중하는 시간은 그때그때 틀려지네요.
      가늠하기 힘든 부분인데 ,집중력있게 할때는
      10시간이 넘는경우도 있고 , 어떤 경우는 1시간정도
      소비하는경우가 있어서..

      일지에 시간명기도 고려했지만 너무 빡빡해지는
      느낌이라 날짜만 적고있습니다.

  3. 엘키 2008/09/24 15:04 MODIFY/DELETE REPLY

    오..아이폰 게임 만드시는군요 ^^
    완성을 기대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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