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 응용프로그램 개발에 대해서

프로그래밍/iPhone S/W개발 2008/08/24 20:54
얼마전에 , 존 카맥의 이야기도 있었고 , iphone sdk 에 대한 소식도 들려오고,
또 SmGal님의 홈피에서 보게된 다음과 같은 포스트도 있었고 ,
http://i-dreaming.com/2511585 아이폰 파트타임 개발자 하루에 2000$.
(헉 이런 간단한 워드퍼즐로... 대학시절 참여하였던 프로그래밍 경진대회에서
나왔던 문제중에 하나가 영문 단어리스트 파일이 있으면 그것을 읽어서 자동으로
워드퍼즐을 만드는 프로그래밍 문제도 있었다.) 판매가 5.99$인데 개발자가
가져가는 수익이 무려 4.2 불이다. 그래 이래야 정상이지 !

포스트를 쓰는 동안 새로운 dreaming님의 블로그에 새로포스트된글
http://i-dreaming.com/2511588 애플 app스토어 잡스가 정리한 지금까지의 성적.

신문기사 링크. SW도 대박.. 3G 아이폰의 '블루오션'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305038.html

웬지 관심이 생겨서  iphone 응용프로그램 개발 프로세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iphone 응용 프로그램 개발의 모든것은 다음링크에서 시작된다.
http://developer.apple.com/iphone/program/

대문 홈페이지에서 보듯이 iphone 응용 프로그램 개발은 크게 세단계로
나뉘어진다. 개발 - 테스트 - 발매 ... ;;;; 참 간단하게 단순화시켜놓았다 ^^:



첫번째로 개발에 대해서 알아보면 ,

개발을 위한 개발툴들과 SDK가 준비되어있다. 요즈음 추세인 동영상 강좌도 물론 있다.
PC에서 사용할수 있는 iphone 시뮬레이터도 있다.
개발자라면 바로 시작할 수 있다. 필요한 것들은 모두 있다.

사실 위의 링크된 포스트의 언급된 개발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읽고 나서인지
설마 그럴일은 없다고 생각했지만 ,
내심  웬지 SDK도 없고 하드웨어스펙과 오에스만 있는 상태에서 문서도 x판
개발 환경을  기대했었다. 그렇지만 다있는것 보고 실망이랄까
그러나, 막상 알아보니 SDK와관련문서, 컴파일러 그리고 테스트환경(시뮬레이터) ,
무려 인터페이스 개발툴과 샘플코드및 ,동영상강좌 까지 있다.( 다 있군;;;)

해당툴들은 다운받고 설치하고 SDK살펴보고  '자신이 개발할' 프로그램에 대해서
플랫폼에 맞게 라직 설계한 다음 개발하면 된다. 물론 속도도 빠르고 센스있는
응용프로그램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실제 개발경험이 필요하겠지만 , 개발자로써
필요한 것들은 기본적으로 준비되어있었다.

벋... 뜨아! PC라는게 Mac에서만 된다. 애플이니까 당연하다.!!
즉 Mac PC을 소유하지 않은 분은 iphone 개발을 위해서 초기투자를 해야한다.

두번째 테스트. 모 이건 알아서...

개발까지는 애플에서 특별히 돈을 요구하는 것이 없다.
물론 개발장비의 구입이 큰일이고 맥은 오로지 애플사에서 파는것이므로
애플의 수익이라는 거지만... 일단 장비이니까 제외하고 ,
SDK나 개발툴은 apple id만 만들면 모두 다운받아서 사용가능하다.

그러나 발매를 하려면 돈이 들어간다.

세번째 가장 중요한 발매 (distribution)
링크는 이곳. http://developer.apple.com/iphone/program/distribute.html

간단하게 요약하면 이렇다.
개발자 아이디를 생성한다. ( 여기에 돈이 들어감.. 일반개발자 99불 ,
사업체 299불이다.)

개발자프로그램에 가입하면 테크니컬서비스도 받을수 있다.

응용프로그램이 만들어지면 개발자가 할일은 다음 세가지다.
1. 가격을 정한다.
2. 판매가격의 70%의 이익을 얻는다.
3. 월별로 이익을 계좌이체 받는다.
끝..

홈페이지에 나온 광고성 멘트까지 보태보면 ,
No credit card fee
No hosting fee
No marketing fee

위의 설명은 홈페이지의 내용을 그대로 요약한 것일 뿐이다.
실제발매시의 혹시나 있을 다른 상황에 대해서는 경험이 없으므로 패스..

어찌되었든 무엇인가 참신한 S/W 아이템이 있다면 또는 기존에 가지고 있는게 있다면
포팅해보시라. 개발자들이 자신의 응용프로그램을 쉽게 배포할 수 있는 모빌플랫폼이
아닐까 생각한다.

하지만 참조할게 있다. 그럼 현재 나와있는 app 수준은 어느정도 프로그램이
있는가이다. 위의 포스트만 보고 대충의 app만 만드면 팔릴려나 라는 생각은
좀 위험하니깐 말이다.

물론 프로그래밍의 재미와  free웨어를 만든다면 상관없다.



직접 확인하고 싶으면 다음 링크에서...
http://www.apple.com/iphone/appstore/

그런데 웹페이지에서는 구체적인 브라우징이 되지 않는다. iTune 을 설치해야된다.
iTune은 윈도우즈용도 있지만
귀챦은 분들을 위해 게임카티고리에서 몇몇 스샷을 만들어보았다.


           [신문기사에서도 나온 SEGA의 슈퍼몽키볼] 1위를 고수중

    

            레이싱 게임
           캐논 - 동킹콩 - 스코치 - 포트리스... 어떤 플랫폼에서도 존재하는
           곡사포게임..

다른 응용프로그램 소개에 대한 블로그 포스트
http://oojoo.tistory.com/181

초창기(?) 플랫폼 답게 고전게임들과 유명 포팅게임들 낮은 퀄리티부터 높은 퀄리티
3D게임 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물론 아이폰이 출시된지 비교적 얼마가 안되었기때문에 그 수는 일반 다른 플랫폼에 비하면
매우 적은 부분에 속한다.

그러나 전세계적으로 개발자에게 열린 오픈 개발 플랫폼이자 개발툴및 SDK가 무료로
배포되는 상황에서 이 플랫폼에서의 소프트웨어의 증가는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된다.


** 맥및 iPhone개발을 위한 초기설치에 관련된 블로그 포스트 링크.
http://cocoadev.tistory.com/148 코코아님 블로그의 iPhone SDK 둘러보기
http://cocoadev.tistory.com/159 코코아님 블로그의 Xcode 3.0 설치(맥용 개발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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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슴갈 2008/08/25 21:36 MODIFY/DELETE REPLY

    저번에 말나온 김에 팀 사람들이 알바거리라도 되나해서 iPodTouch에 올려 보았습니다. 맥도 없고 $99를 지불하고 싶지도 않아서 해서 linux에 해킹된 툴 체인을 깔아 놓고 c++로 코딩을 했습니다. (입력을 받기 위해서는 Cocoa를 써야 하는데 그러면 원래는 object-c로 짜야 하거든요)

    빌드된 바이너리를 무선으로 다운로드 시킬 수 있다는 것도 편했고 (무선공유가+scp 명령+원격실행) 가장 마음에 든 것은 그 성능이었습니다. 존카멕의 이야기처럼 비슷한 크기의 디바이스 중에서는 GPU의 기능이 가장 강한듯 했습니다. egl1.1과 OpenGL ES 1.1을 지원하므로 기존에 이 기반으로 만들어진 게임이라면 굉장히 쉽게 포팅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쉽게도 팀 사람들이 생업에 목을 메는지라 부업 이야기는 잠시 지나가는 화젯거리가 되어서 지금은 좀 시들해졌네요.

    터치뿐만 아니라 기울기 감지까지 되는 디바이스이므로 좋은 아이디어의 게임이 많이 나올 것이라 생각되네요. 제가 게임 회사에 있다면 한 번쯤 시도해보고 싶은 디바이스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_-;;)

    • xevious7 2008/08/25 22:50 MODIFY/DELETE

      저는 이런저런 이유로 iPhone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려고 합니다.

      가장 문제는 역시 프로그래밍외적인,,
      그래픽및 사운드리소스들 확보입니다..

      최대한 이러한 리소스가 필요없는 것으로 초간단
      프로그램 먼저 하나 만들어볼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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